<시적 감동과 시의 중요성>
1. 문자
가. 문자의 발명
- 인간이 문자를 발명한 것은 아주 오래 전
- 문자로 인해 기록이 가능해졌고 그로 인해 역사 시대가 시작됨
- 문자로 쓰인 작품에 대한 해석 도한 시작됨
2. 이미지
가. 이미지의 사용
- 이미지는 문자보다 훨씬 이전 시대부터 사용되었음
- 선사시대 구석기 유물, 동굴의 벽화를 통해 확인됨
나. 이미지의 비판적 향유
- 이미지 해석에 대한 방법론은 아직 체계적으로 완성되지 않았음
- 문자를 활용한 작품과 비교하면 더더욱 차이가 남
- 이미지 해석을 위해 문자로 된 작품을 해석하고 분석하는 방법론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1) 이미지 해석방법론을 보는 관점
- 소쉬르 : 언어학의 일부
- 바르트 : 언어학을 포함하는 기호학
3. 언어학의 발달과정
가. 페르디낭 드 소쉬르
1) 언어 현상을 전체로서 체계 속에서 고찰
2) 소쉬르가 언어학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후 음운론에서 화용론까지의 과정을 거치며 발달함
※ 언어학의 발달 과정을 이해한다면 기호학의 위치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음
나. 음운론
- 문자를 이루는 언어를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
- 한글의 경우 자음, 모음에 해당
- 영어에서는 알파뱃이 해당
다. 어휘론
- 단어가 만들어지는 순간 어휘론이 만들어짐
라. 통사론
- 어휘들이 모여 통사론이 됨
- 통사론적인 측면에서 의미론과는 관계가 없음
마. 의미론
상대방의 말을 듣고, 어떤행동을 했느지에 따라 달리해석하는 것
- 통사론의 차원과는 다름을 보여줌
ex) 야이 새끼야!
- 만약 칼을 들고 말하면 살해 위협이고
- 웃으면서 다가왔을 때는 반가움의 표시
바. 화용론
- 의미론으로 완성된 문장이 어떻게 꽃으로, 칼로 표현되느냐에 대해 연구하는 것
4. 기호학의 기본개념
가. 페르디낭 드 소쉬르
* 기호 = 기표 + 기의 *
"기표와 기의는 분석적 목적에서만 분리가 가능할 뿐,
현실세계에서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쌍을 이룬다."
1) 기호란?
- 무엇을 대신하고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의미 단위
- 그 자체로 의미를 갖지 못하고 커뮤니케이션 참여자들의 경험과 관습을 통해 기호에 의미를 부여할 때 기호로서 작용
나. 기표
- 감각을 통해 지각되는 기호의 형태
- 감각을 통해 인지되는 대상
1) 종류
- 시각
- 청각
- 촉각
- 후각
- 미각
다. 기의
- 기표가 담고 있는 의미 또는 정신적 개념
-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물리적 사물뿐만 아니라 추상적 개념이나 상상적 대상
ex) 추상적 개념의 예시
- 좌파 : 진보, 급진
- 우파 : 보수, 점진
- 용 : 상상에서만 전해내려오는 동물
- 사랑 :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이지만, 하트를 연상함
5. 시, '너를 기다리는 동안'의 문학성
* 21세기 변화와 진보 *
- 멀티미디어 환경과 디지털 테크놀로지
-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문화콘텐츠의 대중성과 효용성 증가
가. 문학! 문화콘텐츠의 원천
1) 문화콘텐츠의 원천은 문학에서 찾을 수 있음
2) 급현하는 사회 속에서도 문화콘텐츠의 아날로그적 가치 존재
3) 아날로그 문학작품의 감동
: 시적 감동은 현대사회의 특성에 맞춰 대중성을 획득하고 있음
* 시적 감동 *
- 문학은 시대와 장르를 불문하고 우리에게 시적 감동을 줌
* 시 *
- 운율로 대표되는 형식적 특성
- 이미지, 심상이라는 내용ㅈ적 기법을 통해 우리에게 감동을 줌
나. 황지우 - 너를 기다리는 동안
1) 10행 ~ 12행
너였다가
너였다가, 너일 것이었다가
다시 문이 닫힌다.
- 하나의 연으로 되어 있는 시
- 시는 의미적으로 나눈다면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음
- 위의 부분이 두 부분을 나누는 마지막 부분
2) 소극적인 부분과 적극적인 부분을 나누는 구간
* 소극적 *
10행~12행 위의 부분에서는
"내가 미리가 너를 기다리는 동안", '기다려본 적이 있는 사람' 등
소극적, 정적인 이미지가 많이 보임
* 적극적 *
10행~12행 아래의 부분에서는
"마침내 나는 너에게 간다", "나는 너에게 가고" 등
적극적, 동적인 이미지가 많이 보임
6. 시인 황지우의 저항과 투쟁
가. 시인 황지우
1) 설명
- 대한민국 시인, 미술평론가
-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
2) 이력
- 1973년, 유신반대시위로 강제 입영
-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에 가담으로 구속
- 2006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에 취임 후 정부에 의해 쫓겨남
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창작배경
"1986년 11월 중앙일보 사옥에서 <문예중앙>에 속한 책상에서 쓰여졌습니다.
건국대 사태 이후 군사독재의 탄압 국면이 극성을 부리던 일 때문에 지명수배되어...
어떤 기자가 시를 하나 써 달라고 해서 쓰게 된..."
강은교 시인이 황지우 시인에게 문답 인터뷰 中
1) 전통비평
- 시가 쓰여진 상황은 단순하지 않았던 상황
- 기다리는 대상에 대한 확신, 나의 기다림에 대한 의지
* 다시 문이 닫힌다 *
- '다시'라는 표현은 기다림의 기간이 길었음을 보여주는 것
- '문이 닫힌다'는 표현은 화자의 의지가 반영되었음
* '너'라는 존재는 무엇? *
- 1차적으로 생각하면 사랑의 대상
- 사랑하는 대상을 기다리다가 오지 않는 상대를 마중나가는 것
- 민주화 투쟁과 독재 정권 타도라는 맥락을 통해서 해석하는 경우
<시의 이미지와 기호학적 해석>
1. 기호학적으로 해석하는 '시'
가. 기호학적 시 접근
- 시를 구성하는 어휘, 시어와 시어가 맺는 구조, 그 구조의 특성, 하나의 시어가 다른 시행이나 다른 연의 시와 연계될 때 새롭게 생성되는 이미지의 의미 등을 추적
1)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 류시화
물 속에는
물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는
그 하늘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내 안에는
나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내 안에 있는 이여
내 안에서 나를 흔드는 이여
물처럼 하늘처럼 내 깊은 곳 흘러서
은밀한 내 꿈과 만나는 이여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나. 이미지의 변화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 위의 시는 류시화 시인의 대표작
- 21번 베스트셀러에 오름
- 대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인으로 선정됨
- 저작권 협회 집계 기준, 가장 많이 낭송되는 시
1) 물 속에 있는 것은
- 물고기, 해초, 모래 등이 존재
- 부정적인 것은 쓰레기 등이 존재
2) 하늘에 있는 것은?
- 구름, 해, 달, 위성 등
3) 내 안에 있는 것은?
- 2번째 연에 "그대"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음
4) 물과 하늘에 있는 존재는?
- 화자와 그대의 관계를 알아야됨
- 공간적으로는 화자와 멀어진 존재
- 감정적인 차원에서 내 안에 있는 그대는 특별한 존재가 있음
따라서, 물과 하늘은 서로를 품고 있다로 추리할 수 있음
5) 어떻게 하늘과 물이 내포가 되는 건가?
- 물이 하늘이 비춰지는 것
- 하늘의 구름에 물이 내포되어 비, 눈이 됨
-서로가 서로를 소유함
1연과 2연의 이야기 흐름은 정지에서 움직임으로, 부정에서 긍정으로 옮겨감을 알 수 있다.
2. 류시화의 작품과 기호학적 분석
가. 대립적 구조
1) 1연
* 물 VS 하늘 *
물은 아래에 있으며, 하늘은 위에 있다.
이를 통해 높이를 통한 대립
나 VS 그대
나라는 자신과 그대라는 타자
2) 2연
* 곁에 있음 VS 그립다 *
곁에 두고있으면서 그대를 그리워하는 모습에서도 대립적 구조가 나옴
이를 통해 부정에서 긍정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물과하늘, 나와 그대, 곁에 있음과 그립다는 대립적 주고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나. 해석
1) 어휘 의미론적 특성
* 1연 *
: 부정적이며 정적인 상황에서 지상에 위치한 나의 그대를 향만 그리움
* 2연 *
: 긍정적이며 동적인 움직임으로 진화하여, 천상에 있는 그대를 곁에 두게 됨
* 2연 5~6행 *
: 표현된 극단적인 그리움에 의해 극복되는 구조
2) <2연 5~6행>의 새로운 접근
1) 모호성이 의문점을 해결하는 단소
2) 구조주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호학적 비평의 필요성과 방법론이 드러남
3) 텍스트 외적인 접근의 필요성
이를 통해 사랑이라는 감정적 차원을 넘어 또 다른 주제를 품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야함
3) 류시화의 행적
- 1983~1990년에 걸쳐 집필 활동 중단 후 구도의 길을 걸었음
- 1988년 인도 여행, 라즈니쉬 명상센터 생활
- 여러가지 종교적 명상가이자 도를 추구하는 구도적 생활
따라서, 그대라는 것을 명상, 도의 길로 이해하는 순간 모호함을 해결하고,
함축적이고 상징적인 시어로 이해할 수 있음
깨달음이라는 것은 그 순간은 해결 할 수있지만, 영원히 해결할 수 없는 것이라는 걸 알게됨
3. 의미 작용
: 의미작용은 의미화 기호작용이라고도 부름
가. 소쉬르
1) 기표와 기의를 결합시키는 작용
- 대화 시 상대방의 말을 해석하며 기표와 기의를 결합시키는 의미 작용을 이미 수행하고 있음
나. 퍼스
- 의미 작용을 기호작용이라고 용어로 정의
- 의미 창출의 과정을 지칭한다고 설명함
다. <장미> 기표와 기의
1) 장미는 하나의 기호
- 장미는 그냥 꽃이지만
- 떠오르는 이미지, 음성적인 기호, 문자 등 자체가 기표됨
- 사랑, 작업, 아름다움 등
장미라는 기호는 장미 그 자체라는 기표와 기의가 합쳐저 의미 작용
2) 쌍방향적인 과정
* 첫번째 *
- 장미를 구입하는 나
- 장미를 판매하는 상인
* 두번째 *
- 장미라는 기호를 선물하는 나
- 장미를 선물 받는 다른 사람 사이에서 작용한
의사 소통이 성공하는 경우도 하며 실패하기도 한다
라. 장미의 의미작용
1) 고백의 상황
* 주는 사람 : 장미의 기의 *
사랑, 고백, 고마움
* 받는 사람 : 장미의 기의 *
부담, 거부, 무서움
같은 사물, 언어라고 해도 각자 상황이에서는 해석하는 의미는 다 다르게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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