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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 공부/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연출특성

2. 뮤지컬 애니메이션

by 2000vud 2018.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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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애니메이션>


1.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역사


가.  뮤지컬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1) 겨울왕국, 2013


- 노래 <Let it go>와 함께 세계적인 열품을 불어옴

- 동화 <눈의 여왕>을 모티브로 각색하였음


나.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기원


1) 뮤지컬이란?

- 춤, 노래, 연극이 합쳐진 조합예술

- 19세기, 런던에서 극장주의 형태로 시작

- 20세기, 브로드웨이(미국) 중심으로 확산


- 디지털 시대가 오면서 매체 간 혼성적 장르가 가속화 된 장르



2)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기원


* 유성영화의 시대 *

- 20세기부터 

무성영화 >> 유성성화


* 최초의 유성영화 *

- <재즈 싱어, 1927> / 상업적 성공

- 뮤지컬의 음악적 요소를 도입하였다.


* 최초의 뮤지컬 영화 *

- <브로드웨이 멜로디>가 제작됨


*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

- 증기선 윌리(Steamboat Wille, 1928)

- 휘파람소리, 감탄사와 같은 단순한 소리를 넣었지만,

이후 보편화 되기 시작함


* 최초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

-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1934>

-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장르의 창조

- 정교하고 사실적인 그림 묘사

- 당시, 획기적이고, 신선한 애니메이션이었다

- 1초에 24프레임의 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 로토스코프를 활용

- 뮤지컬 요소 : 극중 캐릭터가 노래로 상황을 전달


이후 많은 애니메이션에 영향을 넣어줌

(라이온킹에서 하쿠나마타타 설명하는 장면 등이 그런거겠지뭐...)


※ 뮤지컬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장르 + 뮤지컬(춤과 노래)

-  캐릭터가 노래, 춤, 연기를 하는 뮤지컬 요소를 이용하여 제작


다.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변천


1) 초기 뮤지컬 애니메이션

<판타지아, 1940> / <피노키오,1940> / <아기 코끼리 덤보, 1941> 등


* 신데렐라 *

- 1950년 디즈니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 비비디 바비디 부(Bibbidi-Bobbidi-Boo)의 주제가가 레코드 판매가 급증함

사실 SKT광고로 더 익숙했는데....


2) 뮤지컬 <미녀와 야수>

- 디즈니 씨어트리컬 그룹(Disney Theatrical Group)에서 기획

- 1994년 브로드웨이 팔레스 극장을 시작으로 2007년까지 공연

- 애니메이션 흥행에 따라 뮤지컬로 만들어 흥행한 경우


3) 뮤지컬 애니메이션을 통한 디즈니의 부활


- 1970년대 침체에 빠진 디즈니를 구한 애니메이션

- 헐리우드 뮤지컬 영화의 맥을 이었음

- <인어공주,1989> / <알라딘,1992> / <라이온킹,1994> 등


* 인어공주 *

- 캐릭터의 노래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도 함

- 뮤지컬적 요소의 연출이 높아짐


4) 3D기술의 도입


- 보다 사실적이고 세련된 표현

- 환상적인 시각효과

- 영상미학적 가치 향상


* 미녀와야수(1991) *


- 무도회장 배경을 3D 그래픽으로 제작

- 컴퓨터 그래픽 사용이 늘게됨



뮤지컬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1. 겨울왕국, 2013

감독 : 제니퍼 리, 크리스 벅


가. 작품성

- 주제가 <Let it go> 아카데미 주제가상 수상

-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 수상

- 골든글러브 애니메이션 수상


나. 원작과 다른 스토리 구성


1) 눈의 여왕

- 선악의 대립구도


2) 겨울왕국

- 자매의 사랑과 화해

- 엘사 : 내면적 갈등

- 안나 : 헌신과 희생


2. 뮤지컬 배우로 탄생한 캐릭터


가. 엘사


1) 캐릭터 재창조

: 원작에서 벗어나, 뮤지컬에 맞는 컨셉, 디자인


2) 음성연기자 : 이디나 멘젤(Idina Menzel)

- 뮤지컬 배우 겸 가수

- 위키드를 통해 여우주연상 수상


3) 배우의 행동을 캐릭터에 적용

- Let it go를 녹음할 당시 배우의 손동작을 넣었다고 함


나. 안나


1) 음성연기자 : 크리스틴 앤 벨(Kristen Anne Bell)

- <하우스 오브 라이즈>, <히어로즈> 등에 출연

- 극 중 상황에 몰입하여 더빙 >> 생명력있는 캐릭터를 창조함


2) 배우의 행동

- Wait, what?은 성우의 입버릇을 적용

- 성우가 입을 깨무는 버릇을 애니메이션에 적용


다. 가상의 뮤지컬 캐릭터의 완성


캐릭터 연구 >> 개성에 맞는 연기 >> 성우의 제스처 반영


1) 과장

- 캐릭터의 동작이 크고 과장된 동작을 많이 적용시킴

- 과장된 동작은 생각과 감정을 전달할 때 유리함

-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스토리 몰입을 강화


3. 뮤지컬의 서사기능


가. 뮤지컬 애니메이션 구현 단계


1) 동화 속 캐릭터

- 동화속 일러스트, 이미지를 참고


2) 캐릭터에 생명력 부여

- 3D 캐릭터

- 과장된 연기와 춤

- 배우의 음성


3) 뮤지컬 애니메이션 캐릭터 탄생

-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만나는 캐릭터


나. 뮤지컬의 8단계 서사적 음악 구성


1) 서곡(Overture)

- 극이 시작하기 전 연주하는 것으로 도입부에서 분위기 조성과 배경을 암시

처음에 합창하는 <Vuelie>가 해당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 오프닝코러스, Opening Chorus)

- 단체로 부르는 합창

- 활기찬 분위기를 통해 관객들의 관심을 유도


<얼어붙은 심장, Frozen Heart>가 해당

처음에 얼음을 나르고, 오로라가 나옴 배경의 분위기를 알려줌


<엘사와 안나, Elsa and Anna> / <트롤들, The trolls> 등이 해당


3) 제시(Exposition)

- 노래를 통해, 극 중 상황 이전 배경과 어떠한 상황이 전개되는지 설명

- 정확한 가사 전달 및 발음이 중요함


<나랑 눈사람 만들래?,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 엘사와 안나의 사이가 멀어진 상황을 말함


<태어나 처음으로, For the first tiem in forever>

: 대관식을 통해 성의 문이 열려 기뻐하는 안나


<겨울왈츠, Winter's Waltz> / <대관식 날, Coronation day> 등이 해당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 뮤지컬의 가장 하이라이트 부분

- 화려하고 유쾌한 분위기를 갖고 있음

- 2회 정도 소개


<Let it go>


5) 반복연주(Reprise)

- 작품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도중 중요한 극적 순간 혹은 변화에 맞춰 이전 분위기를 변화를 시키기 위해 편곡되어 지는 연주


<Royal Pursuit>가 해당됨

엘사가 성밖으로 나가 엘사를 찾기 위해 안나가 엘사를 찾기위해 성을 나가는 장면


6) 쇼 스토퍼(Show Stopper)

- 분위기 전환의 역할

- 극의 진행이 느슨해 진 경우에 활기찬 노래와 연기 삽입


<Reindeer(s) are better than people> : 사람이 순록과 대화

<In summer> : 눈사람이 여름을 좋아한다


<Coronation band suite> 등이 해당


7) 아리아(Aria)

- 클라이막스

- 환희나 비극 등 작품의 주제가 담겨있는 이중창


<사랑은 열린 문, Love is an open door>

: 한스와 안나가 결혼하겠다고 노래부름

<태어나 처음으로(겨울성), For the first tiem in forever>

: 엘사의 겨울성에서 부른 노래로 자신은 안된다고 강력한 마법을 부림


8) 커튼콜(Curtain Call)

- 공연이 끝난 뒤 관객들의 환호에 답하는 배우들의 노래와 춤을 보여줌

- 합창곡, 음악이 편집되는 부분


마지막 장면에서 눈꽃잔치에 나오는 장면

Epilogue라고 검색하면 나옴니다.


4. 뮤지컬의 대사 및 장면연출


가. 음향


1) 사운드 효과

- 대사, 음향, 음악

- 영상과 연상관계를 구축

- 흐름을 관객이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


2) 노래

- 캐릭터의 대사를 대신 + 극의 흐름과 상황에 내재된 의미 + 운율적 표현


이 두가지를 통해 극적인 전달이 가능하다.


* 나랑 눈사람 만들래?,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


- 엘사와 안나의 사이를 파악할 수 있는 노래

- 엘사를 향한 안나의 애절함이 들어남

- 안나는 놀자고 하지만 엘사는 거절함


"Come on, let's go and play! I never see you anymore 

Come out the door It's like you've gone away"

"나와 같이 놀자! 더 이상 언니를 만날 수 없어

문에서 나와. 언니가 없어진 것 같아"


"We used to be best buddies

And now we're not I wish you would tell me why!"

"우린 사이가 좋았는데,

지금은 아니네, 이유라도 좀 알려줘"


"I'm right out here for you Just let me in"

"나는 언니를 위해 여기있어, 내가 들어가게 해줘"


위와같이 애니메이션 속 노래를 통해 상황 및 감정을 알 수 있게 된다


나. 장면연출


1) VFX를 통한 눈과 얼음 효과


- 눈 입자에 대한 분석, 파티클 시뮬레이션

- 눈송이(눈꽃)의 모양 패턴 파악

- 얼음이 녹아 고체에서 액체, 기체가 되는 것 등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함


이를 통해 눈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음

또한 실제보다 과장을 통해 환상적인 표현도 가능함

 

출처 : https://youtu.be/z4e9i0sCX7c



<겨울왕국>의 혼성적 연출


1.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혼성적 장면


가. 배우의 대사


1) 노래

- 음률, 톤의 높낮이, 템포의 조절을 통해 호소력이 높게 전달할 수 있게됨

- 이를 통해 극적인 감성 표현이 가능하다


특히 Let it go를 부르는 장면에서는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상황에서 엘사의 감정이 극적으로 표출이 됨


엘사의 현재의 심리를 알 수 있게 됨

억압된 엘사의 자유를 상징하게 됨


나. 환상적인 눈 효과


- VFX를 통해 사실적이면서 과장된 효과를 통해

상상의 이미지가 역동적으로 재현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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