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합성(Sound Synthesis)
컴퓨터를 이용해 음원 합성
인공적인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
1. PCM(Pulse Code Modulation)
장점
소리를 그대로 녹음하여 그대로 재생
쉽고 직관적인 방법
문제점
실제 존재하지 않는 소리의 경우 녹음 불가
원하는 모든 소리르 다 녹음하는 것은 쉽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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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펙트럼 기반
소리 스펙트럼의 구조,
주파수에 따른 에너비 분포를 보고 어떤 방식으로 다시 재현하는 것
실제 소리가 존재할 때만 가능
1) 가산 합성(Additive Synthesis)
무수히 많은 사인파의 조합으로 원하는 소리를 재현
푸리에의 원리를 이용해 만드는 것
2) 사인파를 못사용 할 경우
진폭 변조(Amplitude Modulation, AM)
주파수 변조(Frequency Modulation, FM)
방송과 차이점은
소리를 만들 때 : 20~20,000Hz를 사용함
방송에서 kHz, mHZ를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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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리적 모델링
- 소리를 만들어내느 악기의 구조에 집중
- 소리가 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 모델로 만들어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 시뮬레이션하는 것
1) 악기의 구조 분석
2) 물리적 구조를 수학적으로 모델링
3) 컴퓨터 시뮬레이션
4) 새로운 악기 제작
※ 시뮬레이션
컴퓨터를 사용하여 실험이 진행되는 것과
같은 상황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테스트 하는 것
기타 방법
* waveshaping
* granular synthesis/pulsar synthesis : 알갱이의 조합으로 큰소리를 만드는 방법
* wave terrain synthesis : 2차원 평면에서 우리가 만드는 방법
* scanned synthesis : 스캔을 통해 조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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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를 만드는 방법 크게 3가지
1) 소리를 그대로 녹음한 뒤 재생하는 방법
2) 스펙트럼 기반 방법
3) 물리적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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