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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 공부/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경영이야기

8. 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경영

by 2000vud 2018.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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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기업 성공전략



가.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 환경벼화 예층 계획전략 설정 지속적인 변화


1) 전략(Strategy)란?


- 군사학 : 적은 제압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국적인 작전

- 기업과 군대에서 경쟁을 하고있다는 공통점에서 사용을 함


2)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 경쟁적 외부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계획



나. 전략수립과정


- 기업수준, 기능수준의 전략을 만들어내는 과정

- 좋은 전략을 만드는 것으로 시장과 제품을 잘 파악해야함


1) 환경에서 주어진 기회 >> 분석


2) 자신의 능력과 역량 >> 분석


3) SWOT분석


- S(strengths : 강점)

- W(weakness : 약점)

- O(opportunity : 기회)

- T(threats : 위험)


※ 외부실행가능전략(external feasible strategy)

- 윤리적이고 사회적 책임이 고려된 전략


다. 전략실행과정


- 수립된 전략을 실제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리더십과 조직문화와 통제시스템을 만드는 것

- 경영의 후속적인 활동과 관련된 과정



2. 사회적기업가를 위한 디자인 접근법



가. 공감


- 인간에 대한 혁신의 원천이다.

- 아무리 좋은 제품과 아이디어도 공감을 받지 못하면 외면을 받게 된다.


나. 과거와 현재의 비즈니스


- 강요된 제품(과거) : 자신의 기술을 비즈니스 컨셉으로 만들어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

- 공감의 제품(현재) : 고객의 불편한점을 이해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전달


다. 디자인접근법


- 타인의 관점에서 시작

- 자기중심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파악을 하는 게 핵심요체

- 특히 어려운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가에게 있어서 특히나 중요하다.


1) 사람들에게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행동양식 관찰을 통한 기회를 포착

2)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능한 많은 도출

3) 단계적 실험, 학습과 정리를 통한 반복적 문제 해결



3. 사회적기업의 애로



가. 6가지 애로요인


- 일반기업과 달리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더 많다.


1) 사회인식의 결여 : 낮은 인지도


- 생산, 판매활동 지속

- 높은 인지도 필요

- 이해의 부족은 부정적 결과를 만들어,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방해한다.


2) 증거부족 : 측정이 어려움


- 경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 부가가치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 수치적 지표가 부족하다.

- 경제적 지표 외에 사회적 환경적 성과에 대한 측정이 어렵다.

- 평가적 난해, 수치부족


3) 적절한 자문과 지원의 부족 


- 자문과 지원 필요

- 전문가, 실무자의 자문이 부족

- 지원 네트워크 부족


4) 자금조달의 어려움


- 대출기관의 이해부족

- 자산의 담보부족


5) 미흡한 배려


- 특수성과 다양성이 고려된 정책필요


6) 복잡성과 일관성 부족


- 차별화된 사람이 많아 내부가 복잡하여 응집성이 필요하다.

- 또한, 사회적기업 경영자도 일반기업 경영에 대한 지식이 부족

- 입장설명의 일관성 부족



4. 사회적기업 성공전략



가. Know Your Business(사업에 집중 하라)


- 지금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한다.

- 현실의 인식이 중요하다

- 현실인식 실패시 : 사업전략, 우선순위, 조직문화형성을 와해

- 현실보다 목적이 더 감동적이기 때문에 생각의 변화는 필요하다


나. 고객에 관심


- 수익창출에서 고객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사회적기업의 관심이 아닌 고객의 관심에 집중하라

- 사회적 성과에 너무 집중하다보면 고객에게 관심이 떨어진다.


다. 벽을 넘어라


- 사회적기업의 영역으로 한정하지 말고,

기업과 일반고객의 틈을 메워야 한다.

- 사회적 괌심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에 국한시켜서는 안된다.

- 사회적기업만의 공유만 하면 성장의 저해요인이 된다.

-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일반 투자자, 고객과도 소통해야 한다


라. 영원한 것은 없다.


- 사회적 가치 & 윤리적 관점은 비교우위는 있지만, 2가지 위험이 있다.


1) 모든 경쟁우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진다.

- 타기업의 모방

- 소비자들의 갈망은 항상 바뀐다.


2) 사업환경의 끊임없는 변화


- 소비자들의 선호도 / 경쟁 / 법 / 혁신은 항상 변한다

- 윤리적 월계관도 항상 변한다.


마. 너를 키운 것이 너를 죽인다.


- 이카루스의 역설은 사회적 기업에도 존재하기 때문

- 비전리더 : 자금유치, 영감제공, 변화도모

- 강점 = 약점 / 핵심정보 무시 및 파트너십의 어려움

- 과거의 성공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바. 너의 규모를 알라, 자만하지 말라


- 성장하고 존경받는 기업이지만,

영리기업의 입장에서는 아주 작은 비즈니스이기 때문

- 사회적기업으로 크지만 일반기업에 비해서는 작은 규모인 경우가 많다.

- 일반 소비자, 투자자가 볼 때는 경영판단 실패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사. 계속 배우고 익혀라


- 새로운 영역이며, 시작하는 시기이다.

- 아직 정답이 없기 때문에 항상 열린태도로 임해야 한다.

- 성공의 원인만이 아니라 실패의 원인도 탐구할 가치가 있다.

- 일반기업에게서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



5. 사회적기업 창업 시의 고려사항


가. 5S모형


- 낮은 성공가능성

- 선한 일을 통한 이윤 창출

- 이후 더 선한 일을 위한 재투자


1) SWOT 분석  + 희생정신(사회적 미션 추구)


나. 1단계 : 희생(Sacrifice)


- 희생을 통해 계속 행복한가?

- 자신의 이익 우선이라고 하면 사회적기업가가 되지 말아야 한다.


다. 2단계 : 사회적기업가 정신(Social Enterpreneurship)


- 자가창업 / 자가고용 >> 시작하는 정신

- 도전의식은 경영자가 반드시 갖추어야한다


라. 3단계 : 준비(Saving)


- 준비된 자산이 없다면 절대로 시작하면 안된다.

- 사회적기업은 사회운동이나 정치적 구호를 외치는 정당이 아니다.

- 따라서 자원(Resources)가 꼭 준비되어야 한다!

- 토지, 노동, 자본은 꼭 필요하다.


마. 4단계 : 경영역량(Smart경영)


- 기업이기 때문에 경영을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 아무리 좋은 자원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원관리를 하지 않으면 쓸모없는 것


1) Specific : 구체적

2) Measureable : 측정가능

3) Attainable : 달성가능

4) Realistic : 현실적

5) Timely : 시기적절


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  출발할 당시, 오랫기간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지가 필요하다

- 장기적이며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

- 좋은 일을 대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추진

- 기관 및 재단의 일을 대행하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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