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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 공부/애니메이션의 이해

7. 스토리와 디지털 스토리텔링1 - 스토리텔링

by 2000vud 2017.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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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의 기원


대표적으로

알타미라 동굴벽화

그리스 항하리 페인팅

네페르타리 벽화


신화, 전설, 종교 등에 많이 나타났다.

스토리텔러(Storyteller)가 존재하여 종교, 부족관련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공동체 결속력, 유대감을 다지는 역할을 한다.


* 스토리텔링 = story + telling


* 과거

거장 예술가들에 의해서 신화나 전설을 그림으로 전달


* 현재

서사 뿐만 아니라 영화, 만화, 게임, 광고, 교육, 건축,

문화콘텐츠 등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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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Storytelling)


정보전달, 시각적 즐거움 외에도 감동 영감 부여

상호교감의 매개체


* 매체에 따라 나타난 다양한 스토리텔링 *


1. 전통적인 소설

사건, 인물 배경 /  처음, 중간, 끝


2. 게임 및 기타

전통적인 서사 구성요소 + 상호작용성

유저가 직접 스토리에 들어가 스토리에 개입한다.

(게임속에서 퀘스트의 순서를 어떻게 하느냐나,

어떤 NPC와 스토리를 전개하느냐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는 것을 말할 수 있겠다.)


상호작용 스토리텔링의 예시


* 심시티 : 직접 도시를 꾸며나가는 것

* 프린세스메이커 : 딸을 어떻게 키우냐에 따라 직업이 바뀐다.

* 인터랙티브 소셜 소설(Interactive Social Novel)

- 인터넷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스토리를 전개한다.


3. 마케팅, 광고


브랜드의 스토리를 가공하여

소비자가 느꼈던 공감을 활용하여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


예시,

* 그라마폰 축음기(Gramphone) - 리퍼캐릭터(His master's Voice)

* 파텍필립(Patek Philippe) - 아이와 아버지가 나오는 광고

* 버거킹(Burger King) - 와퍼의 무경험자들(Whopper virgins)

* 포스코(Posco)  - 사회공헌 광고

* 나이키(Nike) - 퓨얼밴드(Fuelband)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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