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vud 2018. 12. 25.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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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개념>


1.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가.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정의


1)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란???


- 애니메이션 + 다큐멘터리를 결합한 합성어

- 영상구현 기술법에서 본다면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다큐멘터리 제작

- 1990년대 후발 웰스, 워드, 퍼니시스 등에 의해 장르에 대한 초기 단계 논의 시작


2)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의의


* 독립적인 장르의 탄생 *


- 애니메이션 : 허구와 주관적(물리적 세상 >> 영상기록)

- 다큐멘터리 : 사실적이고 객관적(가상의 세상 >> 허구창조)


형이상학적 형태의 진실 + 주관적, 개인적 체험

>> 사건의 진실을 효과적으로 전달


설명하기 힘듬,

인간의 내면의 무의식적인 기억을 초현실적 이미지로 영상화함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다큐멘터리와는 다른 특성이 있음


- 제작의도 개입, 카메라 각도 설정, 편집과정

- 사회적, 문화적, 소재를 함축적이고 상징적으로 표현 가능

- 제작자로 하여금 사실을 영상화 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시각적 표현과 독창적 내러티브 구성을 가능하게 함


상극의 특성이 결합하여 시너지를 냄


나.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4가지 분류


1) 모방적 모드(Imitative)

- 실제 세상에 대한 사실적 묘사의 정도

- 제작자의 주관성 개입의 정도에 따른 영상표현 방법

- 사실사건에 의거 주관적 개입 배제,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구현


2) 주관적 모드(Subjective)

- 제작자의 주관적 해석의 개입

- 극중 캐릭터를 통해 제작자의 주관성 개입

- 배경에 대해선 사실에 가깝게 묘사


3) 환상적 모드(Fantastic)

- 정신세계에 대한 시각적 재구성

- 실제 사회현상과 사실에 담긴 내면의미를 사실적, 추상적 묘사로 표현


4) 포스트 모던모드(Post-modern)

- 추상적 표현 정도

- 제작자가 상대적으로 느끼는 것을 의도적으로 초현실적, 추상적표현으로 재구성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역사>


1.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초기 역사


가. 초기작품성향


- 실사촬영이 불가능한 부분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사실 정보 전달

- 초기 작품 >> 실제 발생한 사건이나 사실정보 전달


1) 루지타니아호의 침몰(The Sinking of the Lusitania, 1918, 윈저 맥케이)

: 독일군에 침몰된 루지타니아호의 침상

: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와 다큐멘터리 형식의 연출기법을 사용


2) The Einstein theory of Relativity(1923, 플레이셔)

: 교육적 주제를 다루고 있음


3) Victory Through Air Power(1943, 월트 디즈니)

: 계몽적인 주제, 2차세계대전 관련


4) How to catch a cold(1951, 월트 디즈니)

: 감기예방을 목적으로 만듬


5) You and the living machine(1955, 월트 디즈니)

: 인체 구조와 소화과정을 설명,

지미니 크리켓을 등장시킴 >> 우리가 아는 디즈니 피노키오의 지미니 크리켓이 맞음


2.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중기 역사


가. 중기작품성향


제작자의 주관성 개입이 확대

1950년대 이후 작품으로 개인의 기억과 경험 묘사

인간 내면의 감성과 느낌을 추상적인 이미지 구성을 통해 표현


- Moonbird(1959)

- Drawn from memory(1991)


나. 개인의 심리세계 묘사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애니메이션의 사실적 묘사가 정교해짐

자전적, 심리적, 초현실적 자품들이 제작됨


- Abductees(1995)

- Survivors(1997) : 가정폭력 여성을 묘사함

- Velvet Tigress(2001)


다. 역사적 사실복원


- Walking with Dinosaur(1991)

: CG를 통해 공룡의 모습을 재현함


라. 2000년대 이후 작품


- The Moon and the Sun(2006)

: 오스카 영화제 최우스 단편 영화상을 받음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분석>


1. 루지타니아호의 침몰


가. 제작배경


1) 사건


 1915년 뉴욕을 출발하여, 리버풀로 향하던 영국 소속 루지타니아호가

독일 잠수함호의 공격에 의해 수몰된 사건


전쟁의 참혹성과 독일군의 비윤리적 면을 알리기 위해


2) 제작

- 25,000장의 일러스트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작


나. 제작기법


1) 자료분석 및 수집

- 생존자의 증언

- 제작자가 루지타니아호에 대한 사진 자료를 분석하여 실사촬영 영상으로 연출


2) 모방적 모드(Imitative Mode)를 통한 사실성 부여

- 사실적인 자료를 통한 제작임을 보여줌

- 자막을 통해 사건진행과정 설명

- 사진에서 핸드드로잉


이를 통해 미국인 희생자에 대한 설명을 통해 참전을 호소하는 계기감


3) 침몰장면

- 상영시간의 50% 이상을 할당하여 감정적 호소를 함


4) 주관적 모드(Subjective Mode)를 통한 휴머니즘 구현

- 젋은 엄마와 아기가 물에 익사하는 장면을통 분노를 극대화 시킴



2. 바시르와 왈츠를


가. 제작배경


1) 사건


- 샤브라 샤틸라 학살사건 : 팔레스타인 난민촌을 대학살한 사건

- 20년이 지났지만, 전쟁에 대한 트라우마를 시달리는 인물과 전쟁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하여


2) 전개방법


기억을 되찾기 위해, 옛 전우들을 차례로 만나

전쟁에 대한 기억을 퍼즐처럼 맞춰가는 구성


나. 제작기법


1) 주관적 모드(Subjective mode)

- 보아즈의 꿈속에 사나운 개들에 대한 악몽


2) 모방적 모드(Imitative mode)

- 전우를 만나는 장면을 로토스코프를 통해 실제와 같이 묘사

- 전우와 이야기를 나눈 음성은 녹음하여 삽입


3) 환상적 모드(Fanatastic mode)

- 무의식 속에 전쟁에 대한 기억을 본인의 주관적 해석과 예술적 접근

- 과거에 대한 기억에 대한 심리상태

- 전체 서사의 흐름을 지배


다. 의의


1) 폭로

- 병사들의 고통과 트라우마, 어두운 기억을 영상화 하고자 했음

- 난민 캠프의 대학살이라는 역사를 영상을 통해 폭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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