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vud 2018. 11. 1.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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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지속가능성


가. 경제적 성과에 대한 사회적 요구


* 사회적기업 = 사회적 가치 + 경제적 성과 *

- Double Bottom Line

- Tightrope Walker

- Dynamic Tension


나. 사회적기업 경제적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


1) 정부의 지원제도


- 공공기관 우선 구매제도

- 사업개발비 지원

- 신규 일자리 지원사업 등


2) 기업 및 지역의 투자


- SK계열사들의 투자 '행복나래'

- 에코인블랭크(기업연계) : 업사이클링 가방



2. 사회적기업과 윤리적 소비


가. 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erism)


- 나와 이웃과 지구를 살리는 소비

- 당장 자신에게 이득이 되지 않더라도 이웃을 고려하여, 자연환경까지 생각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린 구매선택


- 윤리적 제품에 대한 적극적 구매운동(Buycotts)

- 윤리적 소비 생태계 조성 필요


나. 윤리성에 대한 분류와 기준(ECRA)


1) 환경(Environment)

- 기후변화, 원자력, 오염과 독성, 서식지 & 자원, 환경보고


2) 동물(Animals)

- 동물실험, 공장형 농장, 동물학대


3) 사람(People)

- 무기 및 군대 지원, 인권, 노동권, 유통정책, 무책임한 시장


4) 정치(Politics)

- 반사회적 재원, 불매운동, 유전기술, 정치활동


5) 지속성(Sustainability)

- 기업정신, 지속가능한 제품, 유기농, 공정무역, 높은 에너지 효율, 채식주의



3. 사회적기업에서의 마케팅


가. 사회적기업 마케팅


- 시장은 냉정하며, 팔릴만한 물건이 팔리는 것이 당연하다

- 정확한 고객욕구 파악이 가장 중요


나. 마케팅이란?(Marketing)


- 광고보다 다양한 수단을 내포하여 펼치는 전략

- 4P Marketing mix에 의거하여 전략을 한다.


1) Product : 제품


2) Price : 가격


3) Place : 유통경로


4) Promotion : 촉진



4. 고객이 공감하는 가치 만들기


가. You attitude(고객, 수혜자입장)


1) 공감예시


 * 서울우유협동조합 *

 : 제조일자표시를 통해 시장의 주도권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TFT(Table for Two) *

- 기업, 대학, 공공기관 등의 단체들이 참여

- 영양실조와 비만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걸립

- 하루권장섭취량의 1/3정도 되는 칼로리의 영향있는 식사메뉴를 만들어 판매

- 팬매금액의 300원이상을 기아상태의 지역에 급식을 제공하는 단순한 모델


따라서,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욕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5. 마케팅과 차별화

(사회적기업의 제품 및 프로그램 차별화)


가. 제품(Product) 차별화


1) 핵심제품(Core Product)


구매자가 제품을 구입할 때, 실제로 바라는 편익이다.


* 커피 *


커피의 경우, 공정무역커피를 통해 사회적가치를 담고 카페를 운영하는 모습을 갖는다

하지만,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 Core Product : 소통 및 휴식 


*  자동차 *


- 편안한 이동, 자존감을 구매


* 청바지 *


- 개성


하지만, 차별화 된 제품이라고 생각하지만,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차별화된 제품이 아니다.


따라서! 고객의 욕구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6. 사회적기업의 시장세분화


가. 시장세분화(Maket segmentation)


1) 시장세분화의 필요성


- 소비자의 욕구는 다양함

- 광범위한 시장

-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은 성공이 쉽지 않다.

- 개별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또한 과다한 비용으로 불가능할 수도 있다.


- 이에 기업은 표적시장 선정(Select target market)을 통해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을 진행한다.


2) 고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


- 세장세분화 전략의 부재로 1가지 마케팅 전략에 의존하지만, 이는 마케팅의 실패가 된다.

- 타겟이 분명하지 않으면, 타켓층의 욕구를 1가지도 못 맞추게 되기 때문이다.


※ 예시


- 실버영화관

: 55세 이상의 실버층, 2천원의 영화 가격, 1,5배 큰자막, 추억의 영화 제공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3)  세분화의 이유


기업은 경재적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를 포기 하지 않는다면, 적자를 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것을 하려고 하는 것보다

세분화를 통해 일부는 포기, 일부는 육성, 일부는 수확이라 결과를 얻어야 한다!



7. 사회적기업의 프로모션(광고주제)


가. 광고주제 & 광고표현방법


- 사회적기업이 광고하면서 실수하는 것 중에 하나가

광고주제를 사회적 가치를 앞세우는 경우가 대부분


하지만,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생각할 때는

사회적 가치에만 몰입하는 것은 잘못되었다.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바탕을 둔 헤드라인을 제시하고

사회적 가치는 서브헤드라인에 넣어도 된다.


ex) 프라이탁(FREITAG)가방


- 안전벨트, 방수천막을 소재로 업사이클링 가방을 만드는 회사

- 광고에 질기고 튼튼한 가방임을 실증적으로 광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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