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공부/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경영이야기

1. 새로운 사회혁신모델, 사회적기업의 등장

2000vud 2018. 9. 19.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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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



가. 서로다른 단어, 사회적(비영리) + 기업(영리)


1) 사회적 : 사회에 관계되거나 사회성을 지닌 또 그런 것

2) 기업 : 영리를 얻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



나. 영리기업 VS 사회적기업


1) 영리기업 : 우리가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만들어 내는 조직

2) 사회적기업 : 사회적인 문제를 찾아기 기업방식으로 해결하는 조직이나 기관



다. B.O.P 비즈니스(Bottom Of Pyramind)


- 사회적기업, 영리기업이 모두 추구하는 방식

- 피라미드 구조의 최하층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활동

- 활동의 목적은 기업의 이윤창출이라는 공통점이있다.


하지만, 사회적기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목적은 다르다


※ 비영리단체의 자선활동은 사회적목적을 추구하지만,

기업의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는다.

따라서, 비영리단체는 사회적 기업이 아니다.





2. 사회적기업의 등장배경, 시민사회의 성숙



가. 사회적기업 등장배경 1


- 학문적 : 150~200년전

- 대중적 관심은 최근에 들어서

- 한국의 경우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이 재정됨


1) 미시적관점 배경1 :  시민사회의 성숙(개인에서 타인으로)


- 정보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통해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함


2) 미시적관점 배경2 : 정부와 NGO의 한계


* 정부 *


<재정의 한계>, <방식의 비효율성>

- 사양한 사회문제 유형복지수요증대는 정부의 재정만으로 불가능

- 조직구조상 기업에 비해 비요율적


이러한 이유로 기업경영의 효율적 원리가 사회문제 해결에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 NGO, NPO *


<자금부족>, <책임성의 부족>

- 자금부족은 지속적활동이 제한적

- 활동에 대한 평가, 성과분석, 피드백의 부족

- 경영이 기업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



※ 따라서 늘어만가는 사회문제를 해결의 부족이 확산


3) 미시적관점 배경3 : 고용의 문제


- 증가하는 청년실업률

- 기계화의 영향으로 고용수요의 감소

- 고용없는 경제성장시대


사회적기업을 통한 고용창출의 효과가 나타서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게 되었다.

사회적기업의 고용효과 3~4배 높다고 함





3. 기업패러다임의 변화와 사회적기업


가. 사회적기업 등장배경 2


1) 거시적관점 배경1 : 기업의 패러다임의 변화(Paradigm Shift)

- 전통적 기업관점 : 수익창출이 기업 최고의 목적

- 새로운 기업관점 : 수익창출만이 기업목표가 아님


※ 기업관점의 변화


- 기업은 주주들의 것 : 투자자들의 판매된 수익을 나누어 가지는 기관

>> 현재는 소비자, 고객의 반응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 최근에는 소피자피해등이 발생하면 불매운동 등을한다.


- 기업과 환경과의 관계 : 경제적인 문제와 연관없는 환경에 대해 경시하는 풍조

>> 현재는 자원 및 에너지가 자연환경에서 받는 것으로 환경에 대한 기업관심이 크다.

>> 환경을 생각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기업에게 온다.

>> 식품제조기업의 경우 지구온난화로 생산량이 감소하여 수익을 줄어드는 등....

>> 자원의 유한성을 실감


- 동기부여는 <경제성> : 행동변화를 유발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은 경제적인 인센티브


- 이기적인 존재 : 사람들은 기회만 되면 남을 속이고 어렵게 만들어 이익을 추구하는 존재

경제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가치도 중요하다.

워라밸 : 돈을 더 받는 것보다 휴식도 중요하다



오늘날의 이혜관계자들의 가치를 동시에 창출해야한다.





4. 자본주의 사회의 변화와 사회적기업


가. 사회적기업 등장배경 3


1) 거시적관점 배경2 : 자본주의 사회의 변화


* 자본주의 4.0 *


- 따뜻한 자본주의 : 사회적 기업과 많이 유사한 부분이 있다.


* 국부론 <보이지 않는 손> *

" 국가의 부는 노동에서 만들어지고,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며, 수요와 공급은 이기심에서 출발"

이를 <자유방임주의>, <고전적 자본주의>라고 한다.


한 국가의 부의 시작은

개인의 이기심에서 시작한다는 말, 이러한 이기심이 인간내면의 도덕과 만나

사회자원의 적정 분배를 이룸

국자 및 정부는 시장에 개입하지 않는다.


* 수정자본주의 *


개인의 경제활동이 너무 방임됨으로 발생하는 부의 불평등 문제,

수요와 공급의 불안정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타남

정부가 적극적 시장개입을 함.


* 신자유주의 *


정부의 한계를 인식하는 동시에 시장의 능력을 더 중요시 하는 관점

자본주의 사회의 새로운 흐름

글로벌 무한경쟁 등이 국가의 부나 세계경제활동을 증진


* 따뜻한 자본주의 *


2008 글로벌금융위기를 통해 신자유주의가 성장한계에 봉착됨

따라서 정부와 시장은 분리가 아닌 유기적이고 밀접한 관계로 엮음





5. 사회적기업, 제 4섹터의 출현


가. 사회적기업 등장배경 3


1) 거시적관점 배경3 : 사회적 경제의 발전


제 1 섹터 : 민간기업

제 2 섹터 : 정부(보건, 보건의료)

제 3 섹터 : 가족, 친구, 지인
- 공동체경제 : 농업에서하는 품앗이 등
- 자조경제 : 가족, 동창회 등

농업이 주였던 시절에는 제 3 섹터가 잘 나타났었지만,
공업경제가 되면서 위축이 되었지만, 노동자를 중심으로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 1차 세계대전 ~ 1970 *

개량주의 운동과 관련한 다양한 영역의 사회적 경제활동

* 1980 ~ 1990 *

점점 더 폭넓게 확대되며 공동체 경제의 활성화를 가져옴

나눔과 신뢰와 협동의 공동체경제가 다시 커지면서 사회적기업의 중요성이 대두됨

제 3섹터의 융성이 사회적기업에 많은 영향을 주었지만,
최근에는 1,2,3섹터의 융합을 통해 사회적기업 출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제 4 섹터 : 사회적 기업

-민간기업 : 효율적, 비공익적인
- 정부, 국가 : 비효율적, 공익적인
- NGO : 민주적인 방식, 상당부분 비효율적


위에 단점을 보완하여 나온 것

효율, 민주, 공익을 추구하기 위해 융합결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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