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공부/애니메이션의 이해

7. 스토리와 디지털 스토리텔링1 - 애니메이션을 위한 스토리텔링2

2000vud 2017. 10. 20.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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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티브(Motive) : 동기


스토리 방상의 시작


- 특별한 개구리

- 새틴바우어 새 : 파란색만 수집

- 특수한 능력을 가진 슈퍼 히어로


* 디즈니 업(UP)의 모티브


재건축 공사에 관한 할머니의 사연과 영화


출처 : https://youtu.be/ORFWdXl_zJ4


출처 : https://youtu.be/JNMxpu7nobE


* 월이(Well - E)의 모티브


쌍안경을 움직임을 통해서 표정, 감정표현을 할 수 있겠구나에서 시작했다.


* 상상 (Imagination) :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

* 발상 (Conception) : 생각을 일으키는 것, 기존과 차별된 새로운 것


* 이미지 보드(Image Board)

- 발상의 단계에서 사용되는 러프 스케치식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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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재(Materials)


모티브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

같은 소재여도 사람마다 다른 스토리텔링이 나온다.


소재를 위한 조사의 필요성


- 이집트 왕자 : 중앙아시아 탐방

- 니모를 찾아서 : 스쿠버다이빙 레슨

- 벅스라이프 : RC카에 현미경달고 잔디밭을 휘저음

- 아바타 : 바다의 생물을 숲으로 옮김

- 주토피아 : 세계의 기후지역(사막, 툰드라, 밀림, 온대 등)을 하나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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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테마(Theme)


작품을 쓴 목적과 주장하는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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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플롯(Plot)


사건의 인과관계 / 논리적 패턴과 배치

인물, 주제, 배경, 문체


가장 오래된 플롯 : 출애굽기(이집트 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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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성(Construction)


이야기의 기승전결을 구체화


- 기(발단)

 : 이야기가 시작되는 부분, 인물 배경 등을 소개


- 승(갈등)

 : 사건이 전개되면서 인물사이의 갈등이 고조


- 전(절정)

 : 이야기 내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이야기가 해결되는 전환점에 놓임


- 결(대단원)

 : 이야기 내의 갈등이 해소되고 결말을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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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나리오(Scenario)


영화의 대본으로 시나리오, 혹은 스크립트라고 불림


시나리오 서술 시 고려할 것들


1) 내부 / 외부

2) 장소

3) 밤낮 구분

4) 시간표시

5) 액션

6) 설정 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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