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스토리와 디지털 스토리텔링1 - 애니메이션을 위한 스토리텔링2
1. 모티브(Motive) : 동기
스토리 방상의 시작
- 특별한 개구리
- 새틴바우어 새 : 파란색만 수집
- 특수한 능력을 가진 슈퍼 히어로
* 디즈니 업(UP)의 모티브
재건축 공사에 관한 할머니의 사연과 영화
출처 : https://youtu.be/ORFWdXl_zJ4
출처 : https://youtu.be/JNMxpu7nobE
* 월이(Well - E)의 모티브
쌍안경을 움직임을 통해서 표정, 감정표현을 할 수 있겠구나에서 시작했다.
* 상상 (Imagination) :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
* 발상 (Conception) : 생각을 일으키는 것, 기존과 차별된 새로운 것
* 이미지 보드(Image Board)
- 발상의 단계에서 사용되는 러프 스케치식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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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재(Materials)
모티브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
같은 소재여도 사람마다 다른 스토리텔링이 나온다.
소재를 위한 조사의 필요성
- 이집트 왕자 : 중앙아시아 탐방
- 니모를 찾아서 : 스쿠버다이빙 레슨
- 벅스라이프 : RC카에 현미경달고 잔디밭을 휘저음
- 아바타 : 바다의 생물을 숲으로 옮김
- 주토피아 : 세계의 기후지역(사막, 툰드라, 밀림, 온대 등)을 하나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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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테마(Theme)
작품을 쓴 목적과 주장하는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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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플롯(Plot)
사건의 인과관계 / 논리적 패턴과 배치
인물, 주제, 배경, 문체
가장 오래된 플롯 : 출애굽기(이집트 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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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성(Construction)
이야기의 기승전결을 구체화
- 기(발단)
: 이야기가 시작되는 부분, 인물 배경 등을 소개
- 승(갈등)
: 사건이 전개되면서 인물사이의 갈등이 고조
- 전(절정)
: 이야기 내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이야기가 해결되는 전환점에 놓임
- 결(대단원)
: 이야기 내의 갈등이 해소되고 결말을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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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나리오(Scenario)
영화의 대본으로 시나리오, 혹은 스크립트라고 불림
시나리오 서술 시 고려할 것들
1) 내부 / 외부
2) 장소
3) 밤낮 구분
4) 시간표시
5) 액션
6) 설정 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