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공부/애니메이션의 이해

7. 스토리와 디지털 스토리텔링1 - 애니메이션을 위한 스토리텔링

2000vud 2017. 10. 20. 16:31
반응형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 스토리를 담화형식으로 가공하고 움직인다.


1. 디즈니의 스토리텔링


유명한 스토리를 각색한다.


가. 초기 : 민담, 우화, 신화, 동화, 전설을 기반으로 했다.


- 라이온킹 : 햄릿

- 인어공주 : 안데르센의 동화

- 미녀와 야수 : 프랑스 동화

- 알라딘 : 아라비안나이트의 에피소드


나. 1955년 토이스토리 이후 : 픽사와 함께 많은 독자스토리를 만듦


- 토이스토리

- 니모를 찾아서

- 주토피아


2. 지브리의 스토리텔링


* 동양, 일본의 신화, 민담, 전설, 설화을 바탕으로 한다.

* 신화적 상상력이 시각적 현실화

* 높은 비중의 소녀 캐릭터(주체적인 여캐릭터)

* 환경, 전쟁에 대한 고찰


- 센과 치이로의 행방불명 : 일본신화

- 원령공주 : 환경문제, 일본고전

- 반딧불이의 묘 : 태평양 전쟁

-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 문명의 붕괴, 환경문제



3. 미쉘 오슬로의 스토리텔링


유럽, 이슬람 문화의 화합


* 아주르와 아스마르

파란 눈 : 유럽문화 - 선함 / 이슬람문화 - 악함으로 인식하지만

문화의 융합을 시킴으로 유연함을 표현, 화합의 메시지 전달


4. 크리스웨지의 스토리텔링


- 기술의 혁신보다 공감과 마음을 사로 잡는 것이 애니메이션의 미래라고 함


* 로봇 : <오즈의 마법사>, <삼총사>, <로빈후드>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 감동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면?


* 처음, 중간, 끝의 기본구조를 생각하면서 탄탄하고 복잡하지 않은 흐름으로 구성


*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스토리에 빠져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마치 실제같은 느낌이 들도록 작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