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스토리와 디지털 스토리텔링1 - 스토리텔링
스토리의 기원
대표적으로
알타미라 동굴벽화
그리스 항하리 페인팅
네페르타리 벽화
신화, 전설, 종교 등에 많이 나타났다.
스토리텔러(Storyteller)가 존재하여 종교, 부족관련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공동체 결속력, 유대감을 다지는 역할을 한다.
* 스토리텔링 = story + telling
* 과거
거장 예술가들에 의해서 신화나 전설을 그림으로 전달
* 현재
서사 뿐만 아니라 영화, 만화, 게임, 광고, 교육, 건축,
문화콘텐츠 등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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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Storytelling)
정보전달, 시각적 즐거움 외에도 감동 영감 부여
상호교감의 매개체
* 매체에 따라 나타난 다양한 스토리텔링 *
1. 전통적인 소설
사건, 인물 배경 / 처음, 중간, 끝
2. 게임 및 기타
전통적인 서사 구성요소 + 상호작용성
유저가 직접 스토리에 들어가 스토리에 개입한다.
(게임속에서 퀘스트의 순서를 어떻게 하느냐나,
어떤 NPC와 스토리를 전개하느냐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는 것을 말할 수 있겠다.)
상호작용 스토리텔링의 예시
* 심시티 : 직접 도시를 꾸며나가는 것
* 프린세스메이커 : 딸을 어떻게 키우냐에 따라 직업이 바뀐다.
* 인터랙티브 소셜 소설(Interactive Social Novel)
- 인터넷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스토리를 전개한다.
3. 마케팅, 광고
브랜드의 스토리를 가공하여
소비자가 느꼈던 공감을 활용하여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
예시,
* 그라마폰 축음기(Gramphone) - 리퍼캐릭터(His master's Voice)
* 파텍필립(Patek Philippe) - 아이와 아버지가 나오는 광고
* 버거킹(Burger King) - 와퍼의 무경험자들(Whopper virgins)
* 포스코(Posco) - 사회공헌 광고
* 나이키(Nike) - 퓨얼밴드(Fuelband)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