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애니메이션의 활용 - 영화 특수효과
애니메이션의 활용
* 영화 특수효과의 활용
1. VFX(Visual Effects)
- CG기술을 이용해 특수효과를 기획하고 창조해내는 작업
1) 미니어처
배, 우주선 등의 미니어처를 실제로 만들고 CG효과를 넣어 합성하는 방법
2) 애니메트로닉스
애니메이션과 전자의 합성으로 전자로 제어할 수 있는
로봇기계를 만들어서 CG합성하여 사용
3) 매트 페인팅
실제 장소나 세트를 마련하기 어려운 큰 풍경에 사용할 그림을 실사와 같이
정교하게 그려서 배경으로 합성해 사용하는 기법
4) 모션캡쳐
사람의 움직임을 캡쳐해서
캐릭터에 적용하여 만드는 특수효과 기법
5) 유니버셜 캡처
사람얼굴을 3D스캔하여 똑같은 가상의 사람을 만들 수 있는 기술
6) 퍼포먼스 캡쳐
움직임을 하는 동시에 표정을 캡쳐하였다.
※ Live virtual rendering
모션캡쳐를 하는 동안 바로 미리 볼 수 있는 기술
현장에서 바로 연기를 수정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VFX 기술
(CGI : Computer-degerated Imagenary)
1) 구미호(1994) 몰핑기술 처음사용
2) 은행나무 침대 (1996) : 영혼 통과
3) 쉬리(1998) : 고층빌딩 폭발
4) 원더풀데이즈(2003) : CG기술의 질적인 성작
5) 태극기 휘날리며(2004) : 중공군 전투장면
6) 월컴투 동막골(2005) : 옥수수가 팝콘이 되는 장면
7) 괴물(2006)
8) 타워(2012) : 초고층빌딩, 가상CG건물
9) 미스터고(2013) :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
※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
영화의 씬이나 장면의 구현 예상도를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미리 구현하는 고정
10) 명랑(2014) : 유체시뮬레이션(바다 움직임), 화포, 총알 날아가는 장면
11) 국제시장(2014) : 흥남철수, 폭발장면(월남전 / 6.25전쟁), 배우의 연령변화
12) 암살(2015) : 촬영불가능한 지역, 장소들을 CG로 만듬
13) 대호(2015) : 호랑이 움직임